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자연에게 좋은 것이 사람에게도 좋다’는 상하목장의 철학을 나누고자 오가닉 서클 캠페인을 진행한다.
‘오가닉 서클’이란 상하목장의 젖소와 초지, 퇴비가 만들어내는 유기적인 자연의 순환을 뜻하는 것으로, 유기농 목초를 먹고 자란 소의 분뇨가 유기농 퇴비가 되고, 이 퇴비가 다시 목초의 자양분이 되는 유기적인 순환고리를 의미한다.
상하목장은 이를 알리고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자 매년 테마를 선정해 청정지역 전라도 고창의 유기농 목장에서 생산된 유기농 퇴비를 나누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캠페인 첫 해인 2011년에는 ‘베란다 텃밭 가꾸기’ 테마로, 2012년에는 도심 속 농부, ‘시티파머’를 테마로 도심 속에서 유기농을 체험할 수 있도록 유기농 퇴비나누기 이벤트를 진행했다.
2013년에는 ‘오가닉 키즈 파머’를 테마로 아이들이 상하목장의 오가닉 서클 퇴비로 유기농 텃밭을 가꾸며 자연의 건강한 순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유기농 퇴비 나눔을 진행했다.
올해 상하목장 오가닉 서클 캠페인은 세계 환경의 날 및 친환경 농산물의 중요성을 알리는 유기데이 등의 뜻 깊은 날에 상하목장 유기농 퇴비와 허브 씨앗을 나누며 환경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자연의 건강한 순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매일유업 상하목장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유기데이와 세계 환경의 날에 진행되는 만큼 우리가 사는 환경과 자연을 우리 스스로 보존하고 가꿀 수 있다는 가치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소의 분뇨가 땅과 물을 오염시키는 것이 아닌 소중한 유기농 퇴비가 되어 자연을 순환시키는 이로운 연결고리가 된다는 점을 경험하면서 자연의 유기적인 선순환의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