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군수 류한우)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15년도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분석’결과 관광정책역량지수에서 전국 1위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분석은 지역 관광발전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17개 시도와 152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단양군은 2015 한국의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 ‘힐빙관광도시부문 대상’, 2015 ‘한국관광 100선’(문화체육관광부 주관)에 선정됐다.
이어 2015 네티즌이 선정한 ‘베스트 그 곳’, (한국관광공사 주관)‘제2회 대한민국 지자체 영상대전(관광분야) 최우수상’ 등 4개 분야를 석권해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군은 각종 공모사업에 나서 문화콘텐츠 접목 노후관광지재생사업, 시군특화 공연작품, 지역균형벌전 공모사업 등에 선정돼 약 3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다.
또한 ‘아름다운단양, 신나는 단양, 힐빙 단양’을 새로운 기치로 내걸고 다양한 관광정책을 통해 체류형 관광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나섰다.
군에 따르면 이번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분석은 ‘지역관광발전지수 표준모델’을 활용해 전국 단위의 관광발전 수준을 분석한 것으로 지자체의 관광발전 수준과 현황을 비교 평가하는 객관적인 지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관광발전지수는 관광발전지역이 갖추어야 할 조건인 공급능력, 소비여건, 정책역량으로 구분하고 이를 종합해 표현한 복합지표의 성격을 지닌다.
지표체계는 관광수용력, 관광소비력, 관광정책역량의 3개 대분류와 7개 중분류, 21개 소분류 이하 총 34개 세부지표로 구성돼 있으며 지자체 관광정책 효과성 측정에 활용되고 중앙정부 예산 요청 시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대한민국 제1의 관광휴양지 단양실현을 비전으로 ‘아름다운 단양, 신나는단양, 힐빙(heal-being)단양’의 체류형 관광지로 변모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