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올해 2분기 설탕과 고추장 등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의회에 따르면 37개 생필품 가격을 분석한 결과 24개 품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올랐고 13개 품목은 내렸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4.5%였다. 가격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설탕으로 17.8%였고 이어 고추장(10.2%), 기저귀(8.7%), 맛김(7.1%), 맥주(5.8%) 등의 순이었다. 제품별로는 CJ제일제당의 백설 자일로스하얀설탕 가격이 18.2% 올라 상승률 1위였고 백설 하얀설탕이 17.8%로 두 번째로 높았다. 동원F&B의 양반 좋은 원초에 그윽하고 향긋한 들기름김&올리브김(15.5%), 대상의 청정원 순창 100% 현미 태양초 찰고추장(12.6%), 청정원 순창 재래식 생된장(12.2%) 등도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가격상승률 상위 10위 내에는 장류 제품이 4개로 가장 많았다. 반대로 분유(-14.0%), 햄(-8.6%), 식용유(-5.2%), 콜라(-4.4%), 과자(-3.7%) 등은 안정된 가격 흐름을 보였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측은 "고추장, 된장 가격대가 여전히 높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하이트진로가 창립 100주년을 맞아 해외 협력사와 우호적 관계를 강화하고, 해외 사업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는 ‘2024 글로벌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콘퍼런스는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일정으로 서울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렸으며, 이 자리에는 미국·일본·베트남 등 전략 국가 17개국과 브라질·뉴질랜드·몽골 등 미래 성장 국가 5개국의 주요 거래처와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임직원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하이트진로는 창립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비전 2030’으로 ‘진로(JINRO)의 대중화’를 선포하며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번 콘퍼런스에선 새로운 비전, 2030년까지 해외사업 분야의 목표·전략 방향성을 해외 협력사들과 공유하며 글로벌 종합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중·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아울러 하이트진로의 해외사업 주요 실적·성과, 성공 사례 등을 돌아보고, 외부 연사를 초청해 최신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며 시사점 분석이나 향후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황정호 전무는 “전 세계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지나온 100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국순당은 SK케미칼과 25일 서울 강남구 국순당 서울사무소에서 전통주 업계 최초로 순환 재활용 페트(CR-PET)를 적용한 전통주 용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으로 두 회사는 순환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전통주 패키지 개발을 본격화하고, 상업화 단계까지 원활하게 추진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소재를 활용해 전통주 용기를 개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위해 SK케미칼은 전통주 용기 생산에 필요한 '스카이펫(SKYPET) CR' 소재를 공급하고, 폴리에스터 소재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국순당은 이를 활용해 전통주 용기에 최적화한 리사이클 패키징을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두 회사는 단순 리사이클 패키지를 활용한 용기 개발에 그치지 않고 개발된 용기의 실제 적용과 상용화에 이어 소비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국순당은 "이번 협약으로 우리나라 전통주 포장 산업의 재활용 패키지 소재 적용에 획기적인 기술 진보를 기대한다"며 "SK의 소재 분야 기술력과 전문성을 우리의 용기 제조 노하우와 접목해 지속 가능한 주류 용기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하이트진로는 필라이트가 올해 상반기 발포주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 집계 결과 필라이트는 상반기에 약 1억2천만 캔이 팔렸으며 2위 브랜드와 3배 넘게 차이 났다고 하이트진로는 전했다. 하이트진로는 필라이트의 브랜드 이미지를 '트렌디함'으로 차별화하기 위해 패키지를 리뉴얼(재단장)한다. 단순하고 명료한 디자인으로 로고, 캐릭터 등의 주목도를 더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발포주 1위 브랜드 필라이트는 출시 8년 차를 맞아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브랜드 선호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베트남 시장을 겨냥해 유가공 수출을 늘린다고 25일 밝혔다. 롯데웰푸드가 이번에 베트남에 새로 수출하는 제품은 파스퇴르 가공유 2종이다. 롯데웰푸드는 베트남 시장에 '롯데키드 A+ 영유아식' 2종, '파스퇴르 생유산균' 2종, '파스퇴르 로보카폴리 주스' 4종 등을 수출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현지 거래처와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베트남 하노이에서 거래처 관계자 200명을 초청해 신제품 설명 행사를 진행했다.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서 롯데웰푸드 영유아식 제품과 유가공 제품은 안전하고 영양이 풍부한 고급 제품으로 인식돼 인기가 높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롯데웰푸드는 유가공 품목을 비롯해 육가공 품목과 '제로'(ZERO) 브랜드 등으로 베트남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롯데웰푸드의 베트남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늘었다.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충남 서천군은 롯데칠성음료와 손잡고 오는 26일부터 서울 연남동에 '보랏빛 가득한 서천 장항에서 즐기는 색다른 여행'이라는 주제로 반짝매장(팝업스토어)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다음 달 4일까지 운영되는 반짝매장에서는 롯데칠성음료의 맥주와 서천군이 동백꽃을 활용해 만든 음료 동백피치가 무료 제공된다. 다음 달 23일 개막하는 장항 맥문동 꽃축제 초대 이벤트를 비롯해 십자말풀이 게임, 100% 당첨 서천 특산물 경품 뽑기 등도 마련된다. 군 관계자는 "송림·맥문동을 비롯해 서천을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레트로 감성 소품으로 매장 내부를 꾸몄다"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대형마트들이 오는 27일(이하 한국시간) 파리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경기를 보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맥주와 안주류 할인 행사를 한다고 25일 밝혔다. 수입 맥주 18종 골라 담기 행사로 4캔을 1만2천원에 판매하고, 인기 델리(즉석식품) 상품으로 시크릿 양념치킨을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해 구매하면 25% 할인해준다. 가공식품 중에서는 질러 블랙앤레드 페퍼육포를 40% 할인하고, 골뱅이와 비빔면(골빔면) 재료인 동원 자연산 골뱅이와 팔도 비빔면을 동시에 구입하면 1천원 할인해준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이마트 에브리데이도 다음 달 8일까지 수입 캔맥주 39종을 4캔에 8천원에 판매하는 골라담기 행사를 진행한다. 빙그레 팥빙수와 해태 아이스가이 등 빙수·빙과류 행사 상품도 3개를 5천원에 판매한다. 최진일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저렴하게 구입한 먹거리와 함께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를 즐겨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전국 30개점에서 '2024 프랑스를 맛보다' 행사를 열고 40여개 상품을 선보인다. 25∼31일에는 닭다리살과 알감자를 크림소스에 찍어 먹는 프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과 국내 여행객에게 지역 방문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오는 25일 '리저널(regional) 컬렉션' 안녕 시리즈 제품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리저널 컬렉션은 기존 지역 특화 상품(시티 MD)을 5년 만에 재구성해 만들었다. 스타벅스는 앞서 도시별 특징을 넣어 제품을 선보였으나 이번에는 서울, 경기, 충청 등 지역 단위로 범위를 넓혔고, 상품 구성을 열쇠고리 등으로 확대했다. 텀블러와 컵에는 지역 관광 명소와 특산물을 디자인 요소로 적용했다. 베어리스타 키체인은 세종대왕(서울), 수문장(경기), 백제시대 의복(충청), 양떼목장 목동(강원), 녹차밭 농부(전라), 마린룩(부산), 선덕여왕(경주), 해녀(제주)를 표현했다. 스타벅스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국내 지역 관광이 활성화하는 추세를 반영해 특화 상품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출입국사무소의 출입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입국한 외국인은 약 1천150만명으로 전년 대비 239% 증가했다. 통계청의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통계 데이터를 보면 지난해 전국 평균 입장객 수는 16만1천836명으로 전년과 비교해 1만3천347명 늘었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이마트24는 최근 16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계기로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차량용 페달 블랙박스'를 다음 달 26일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한다고 24일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신고된 급발진 의심 사고는 2017년부터 지난달까지 236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급발진 입증 책임이 제조사가 아닌 소비자에게 있다 보니 공방이 벌어지는 일이 적지 않다.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페달 블랙박스는 '딥플라이 페달블랙박스VX5' '딥플라이 페달블랙박스VX5+전방카메라' 2종이다. 적외선 카메라로 어두운 운전석 하부를 선명하게 촬영하고, GPS와 충격 센서가 있어 브레이크를 밟은 시점을 정확히 기록해 운전자의 오조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마트24 점포에 비치된 바코드북에서 원하는 상품을 골라 결제하면 다음 달 28일까지 택배로 받을 수 있다. 업체에서 기사가 차량이 있는 곳으로 방문해 무료 장착도 해준다. KT멤버십 고객은 최대 10%까지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김상현 이마트24 서비스플랫폼팀장은 "급발진 원인을 파악하는 데 소모되는 사회적 비용이 큰 만큼 페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배우 이장우가 직접 개발한 요리법으로 만든 불고기 간편식 2종을 새로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새로 출시되는 제품은 '맛장우나혼자세트 명불허전'과 '맛장우김밥 명불허전'이다. 맛장우나혼자세트는 백미밥에 간장 불고기, 명이마요소스, 소시지, 볶음김치를 올려 한 번에 떠먹도록 만든 간편한 소용량 덮밥이다. 맛장우김밥은 간장 불고기와 명이마요소스에 명이나물 절임, 당근 볶음, 애호박, 단무지 등이 들어갔다. 요리법을 개발한 이장우는 "불고기를 너무 좋아해 불고기 양념만 100번 넘게 연구했을 만큼 자부심이 있다"며 "불고기 양념과 명이와 마요네즈를 섞은 명이마요소스의 궁합은 단짠(달고 짠 맛)에 새콤함까지 더해 완벽하다"고 자신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3월부터 이장우와 손잡고 '맛장우'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상품 15종이 출시됐고 누적 판매량 500만개를 기록했다. 유은미 세븐일레븐 푸드팀 MD(상품기획자)는 "앞으로도 이장우만의 레시피(요리법) 상품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이마트는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장마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고객들을 위한 '홈캉스' 행사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산 돼지고기 6종과 샤인머스캣, 초록 사과 등 신선식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먼저 오는 26∼28일에는 1등급 이상으로 선별한 국산 돈 삼겹살을 정상가 대비 43% 할인하고,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는 41% 할인해 판매한다. 신상품인 한입 크기로 미리 잘려져 있는 '한입삼겹살'과 갈비뼈가 붙어있는 '갈빗대 삼겹살'을 비롯해 칼집·생대패·슬림 삼겹살과 오겹살은 정상가 대비 27% 할인가에 선보인다. 또 오는 26∼28일에는 한우 등심·양지·국거리·불고기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때 40% 할인하고, 스모키 훈제오리(500g)도 2개 이상 구매하면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여름 과일 행사로 샤인머스캣(500g)과 초록사과(5∼8개입)는 신세계포인트를 적립해 구매하면 8천원대에 선보인다. 이 밖에 행사 기간 구운가염 캐슈너트와 삼립 미니 꿀 호떡 요요, 동서 오션스프레이 크랜베리·루비레드 자몽주스 등 가공식품을 원플러스원(1+1) 증정 행사 등을 통해 최대 반값 수준으로 판매한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국내 대표 종합주류회사 하이트진로 는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디지털 역사관’을 개관한다고 23일 밝혔다. 100년의 역사를 쉽고 흥미롭게 소개하기 위해 오티티(Over The Top)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친숙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담았다. 주요 콘텐츠로는 ▲사진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Then&Now’ ▲임직원 및 브랜드 대표 모델의 축하메세지가 담긴 ‘100th message’ ▲하이트진로의 진심이 담긴 이야기 ‘Heart’ ▲하이트진로의 최초, 최고의 역사를 에피소드로 만나보는 ‘The First&Only’ ▲하이트진로의 제품라인으로 점쳐보는 ‘오늘의 운세’와 제품 이상형 월드컵인 ‘HJ월드컵’ ▲과거 다양한 활동사진을 담은 ‘HJ cut’ 등이 있다. 이 역사관은 100주년의 역사를 담는 아카이브(Archive) 역할을 하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살아 숨 쉬는 소통의 장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김인규 대표는 “하이트진로의 100주년 역사는 곧 대한민국 주류산업의 역사로 ‘디지털 역사관’을 통해 중장년세대는 추억을 회상하고 MZ세대는 현재를 공유하며 시대를 뛰어넘는 공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입원 환자가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다. 백일해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도 함께 유행 중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입원 환자 수는 6월 4주 63명이었던 것이 7월 1주 91명, 7월 2주 145명, 7월 3주 225명으로 증가했다. 3주새 3.6배나 늘었다. 주간 입원 환자 수는 지난 1~2월 700~800명대까지 올라간 뒤로는 감소해 5월 이후 한동안 낮은 수준이었다. 방역당국은 작년 8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낮추면서 전수감시를 중단하고, 220개 병원급 의료기관의 표본감시를 통해 양성자 발생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올해 표본감시기관에서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는 1만1천69명으로, 64.9%는 65세 이상 노인이었고, 50~64세가 18.5%, 19~49세가 10.2%였다. 최근의 국내 유행 증가세는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오미크론 KP.3 변이가 이끌고 있다. 그간 유행하던 JN.1 변이의 7월 3주 검출률은 19.5%로 6월 대비 39.8% 줄었는데, KP.3 변이의 검출률은 39.8%로 6월보다 27.78% 늘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올여름 휴가철 강원권 고속도로를 이용해 동해안으로 가는 길은 최장 5시 50분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에 따르면 7월 25일부터 8월 11일까지 하계 휴가철 강원권 고속도로의 하루평균 교통량은 43만3천여대다. 이는 전년도 38만8천여대보다 11.6%, 지난달 주말 평균 37만4천여대보다 15.8% 많은 수준이다. 이 기간 하루 최대 교통량은 8월 3일 53만1천여대로, 지난해 44만9천여대와 비교했을 때 18.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3일 오전 출발 시 동해안 방면 예상 소요 시간은 서울∼강릉 5시가 50분, 서울∼양양 4시간 40분이다. 이어 서울 방향은 8월 4일 오후 출발 시 양양∼서울 4시간 50분, 강릉∼서울 4시간 40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는 8월 11일까지 하계휴가철 특별교통 소통 대책 기간으로 정해 교통 혼잡 및 안전 관리를 위한 대책을 시행한다. 우선 갓길차로제를 시행해 영동선과 서울양양선 총 174.3㎞ 구간에서 교통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도로 용량을 늘린다. 갓길차로는 본선의 속도가 시속 60㎞ 이하로 서행 시 15인승 이하 승용·승합차 또는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국내 연구진이 동물실험을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귀에도 영향을 줘 청력과 균형감각을 떨어뜨리는 것을 처음 확인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방사선 의학연구소 김진수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서울대 의대 이비인후과학 교실 박민현 교수, 중앙대 융합공학부 최종훈 교수 등과 공동으로 미세플라스틱이 내이(內耳)를 손상해 청력 손실과 균형감각 저하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밝혔다. 연구팀은 미세플라스틱이 귀에 주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일회용품 등에 쓰이는 폴리에틸렌을 실험 쥐에 4개월간 매일 10㎍(마이크로그램)을 먹이고 내이의 청력과 균형감각을 살폈다. 내이 지방을 제거해 투명하게 만드는 기법으로 내이를 구성하는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에 폴리에틸렌이 0.144㎍ 축적된 것을 확인했다. 청력 측정시험에서는 정상 쥐는 31.7㏈(데시벨), 폴리에틸렌을 먹은 쥐는 54㏈에 반응해 청력 기능이 떨어진 것을 확인했다. 정상 쥐는 작은 소리가 안 들리는 정도지만, 폴리에틸렌을 먹은 쥐는 보통 소리가 안 들리는 50% 청력손실에 가까운 수준으로 나타난 것이다. 또 쥐를 트레드밀에 태워 운동부하 검사를 진행한 결과 정상 쥐는 평균 515.7초간 안정적으로 달렸지만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비가 오고 난 뒤 높아진 습도에 폭염까지 겹치면 같은 기온이라도 체감온도를 높여 온열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탓에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24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9∼2023년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모두 8천677명으로 이 중 81명이 숨졌다. 온열질환자는 2020년(1천78명)부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2023년 온열질환자 수는 2천818명으로, 2022년(1천564명)의 1.8배였다. 사망자도 2022년(9명)보다 3.6배 증가한 32명이었다. 2023년 온열질환자 누적 현황을 일자별로 분석해보면 장마가 종료된 7월 26일 이후 가파르게 증가했다. 7월 16일 492명이었던 온열질환자 수는 장마가 종료된 7월 26일 804명, 약 2주 뒤인 8월 9일에는 2천122명으로 급증했다. 올해도 장마가 그치고 난 뒤 찾아올 폭염에 대비가 필요한 이유다. 올해는 초여름부터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5월 20일∼7월 16일 발생한 온열질환자가 580명이나 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시기 492명보다 88명이 많다. 작년 온열질환자 발생 장소를 보면 실외 작업장이 913명(32%)으로 가장 많았다. 논·밭 395명(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이번 여름휴가에는 볼거리와 먹거리, 놀거리, 즐길거리가 잘 갖춰진 충남 천안으로 떠나보는 것이 어떨까. 천안시는 멀리 휴가를 가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무더위를 날릴 수 있는 지역의 명소를 소개했다. ◇ 태학산 자연휴양림 = 태학산자연휴양림은 해발 455m의 태학산 자락에 2001년 조성됐다. 천안 도심에서 20분 거리로 이동시간·거리에 부담 없이 쉽게 숙박하면서 숲 해설사의 해설을 듣고 태학산을 관람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고려시대 불상 양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보물 407호 천안 삼태리 마애여래입상 등 역사·문화탐방부터 어린이 놀이시설, 유아숲, 오토캠핑장, 산림치유센터, 피크닉장, 숙박시설인 숲속의 집까지 힐링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숲속의 집은 5인, 8인 두 가지 규모의 11개 객실을 갖췄다. 현대적인 편의시설이 완비돼 휴가를 보내기에 제격이다. 오토캠핑장은 태학산의 경치를 즐기며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성됐다. ◇ 태조산 무장애나눔길·산림레포츠단지 = 태조산 무장애나눔길·산림레포츠단지에서는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과 여유를 즐길 수 있다. 경사도 8% 이하로 완만하게 조성된 무장애나눔길은 휠체어 사용자, 어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청주시직지가치증진위원회(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는 2024 직지문화축제 기간 축제장에서 먹거리를 판매할 푸드트럭(7대) 운영사업자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차량 구조변경 승인 등 영업신고 조건을 갖추고 직접 음식을 조리·판매하는 푸드트럭 영업자나 신규로 영업신고 조건을 갖춘 개인 사업자이다. 희망자는 청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오는 31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jikjifestival2024@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직지가치증진위는 "기록문화 콘텐츠 외에도 먹거리까지 갖춘 즐거운 축제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금속활자 인쇄술의 위대성을 알리고 현존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약칭 직지·1377년 청주 흥덕사 간행)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올해 직지문화축제는 9월 4∼8일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에서 열린다.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청주시가 대농 2·3지구 내 시청 소유 공한지(복대동 288의 128 일대 1만7천87㎡) 개발의 첫발을 내디딘다. 시는 오는 29일 '복대동 복합개발 민관협력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및 민간 참여자 공모 공고'를 낸다고 27일 밝혔다. 시가 2008년 대농지구 사업시행자인 신영으로부터 공공청사 용지로 기부받았던 이 부지는 준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바뀌었으며 공공·수익시설 복합개발을 목표로 민관 공동 출자법인(PFV)에 의해 개발된다. PFV의 설립 자본금은 50억원으로 정해졌으며 시는 현금을 출자(20%)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모는 약 4개월간 진행되는데 사업에 관심 있는 민간사업자는 8월 5∼7일 사업참가의향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어 공모 지침서와 참고자료 제공, 사업설명회, 서면 질의·회신 등 일정이 이어진다. 10월에는 금융회사, 건설사 등 5개 이하 법인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참가확약서를 제출하고, 11월에 민간 참여자 지정 신청서와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내야 한다. 시는 같은 달 평가위원회를 열어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컨소시엄)는 공공주차장을 포함해 최소 연면적 2만2천㎡ 이상의 공공
[문화투데이 김용정 기자] 대전시 시사편찬위원회는 '그때, 우리, 중앙데파트에서, 홍명상가에서'라는 사업명으로 과거 도시 모습과 당시 시민들의 삶을 보여줄 수 있는 생활사 자료를 수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오는 10월 7일까지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옛날 사진, 문서, 기념품, 지도, 포스터, 티켓, 책 등 유형에 구애됨 없이 대전천·중앙데파트·홍명상가와 관련된 자료가 대상이다. 수집된 자료는 중복 여부, 연구·전시 활용 적합성 여부를 확인해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한 후 소장자에게 반환하고, 시사편찬위원회에서 발간하는 '역사와 문화유산'에 수록된다. 인터넷사이트(https://m.site.naver.com/1qsoi) 또는 이메일(kna4517@korea.kr)로 소장 자료와 신청서를 보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