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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대형마트 1개 오픈, 동네 전체 소매점 83개 페업

대형 유통업체에 골목상권 잠식당한다

대형마트 1개가 문을 열면 지역내 작은 슈퍼마켓은 평균 22개, 재래시장 식료품 소매점은 20개가 문을 닫게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성낙일 서울시립대 교수는 3일 한국은행 발행 계간지인 ‘경제분석’에‘대형 유통업체의 시장진입과 소매업종별 사업체 수의 변화’라는 논문을 게재함으로서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논문은 지난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대형 할인마트와 SSM(Super SuperMarket=기업형 슈퍼마켓)의 개점 시점을 확인, 시·군·구별 소매업 사업체수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놓고 인구, 지역소득 등 다른 변수를 통제하는 방식으로 인과 관계 회귀분석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대형 할인마트 1개가 추가로 문을 열 때 지역내 소규모 슈퍼마켓은 22.03개, 재래시장으로 상징되는 식료품 소매점은 20.10개, 전체 소매업 사업체는 83.3개의 감소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해당 지역내 소규모 슈퍼마켓의 5.3%와 식료품 소매점의 4.5%가량이 문을 닫게 되는 셈이다. 


다만, 이는 인과관계 분석없이 대형 할인마트가 개점한 시·군·구 지역의 소규모 슈퍼마켓이나 식료품 소매점 수의 변화를 단순 집계한 것에 비해서는 감소폭이 작은 편이다.


또한 대형 할인마트가 들어선 지역에서 첫 영업점 개점 이후 5년 뒤 소규모 슈퍼마켓은 평균 18.6%, 식료품 소매점은 평균 12.6%가 각각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더불어 SSM가 새로 문을 열면 소규모 슈퍼마켓은 6.84개, 식료품 소매점은 8.09개의 감소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성 교수는 논문에서 "대형 유통업체에 의해 골목상권이 잠식당한다는 일반적인 인식을 뒷받침한다" 며 "식료품 소매점에 대한 음의 추정 계수 값은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정부 규제가 본격화한 지난 2008년부터 2009년을 정점으로 작아졌다"고 밝혔다. 


한편, 대형 할인마트가 식료품 소매점에 미친 부정적 효과는 서울시와 광역시 등 7개 대도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크게 나타난데 비해 SSM의 부정적 효과는 오히려 7개 대도시 지역에서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