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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소비자, 영화·팝콘·콜라 비싸도 너무 비싸

조사대상 79.2% 식음료비, 77.2 % 관람료 불만



복합상영관(멀티플렉스)의 식음료비가 비싸 소비자들이 영화관람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할인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복합상영관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복합상영관 이용전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79.2%가 '영화관 매점의 높은 식음료 가격'을 불만으로 꼽았다.

 
또한 '외부 식음료 반입가능 사실에 대한 극장 홍보 부족 (48.2%), 일반 디지털 영화 가격 인상 (47.4%)' 등 대체적으로 가격관련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77.2%는 관람료가 비싸  영화관람이 부담스럽다고 응답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는 ‘가족이용권’, ‘영화의 날’, ‘어린이요금’ 등 다양한 관람료 할인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화관 이용 관람객중 67.8%가 주말 및 공휴일에 이용하며, 36.0%는 복합상영관을 방문하고 조조할인을 이용하고 티켓 구입을 위해 56.6%의 소비자는 '인터넷 예매'를 이용, 현장구매는 28.0%, 모바일 예매는 15.4%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CGV(대표 서정)와 메가박스(대표 여환주), 롯데시네마 (대표상무 차원천) 등 대형 3사 모두 음료와 팝콘이 각각 1개로 구성된 상품을 팔지 않고, 음료 2개와 팝콘 1개로 구성된 '커플 세트'를 판매하고 있어 가격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었다.


소비자원은 이러한 불만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좌석별 차등요금제와 가족이용권 도입, 어린이요금제 신설 등을 대안으로 내놨다.


좌석별 차등요금제는 상대적으로 영화관람이 불편한 앞 구역 좌석의 요금을 일반 좌석 요금보다 낮춰 판매하는 정책이다. 소비자원은 현재 영화관 화면 제일 앞쪽에만 해당되는 할인 구역을 기존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가족이용권’, ‘어린이 요금제’, ‘좌석별 차등요금제’ 등 소비자 친화적인 다양한 요금제를 도입하고, 외부음식물 반입 가능 사실을 적극 홍보하도록 업계와 관련단체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