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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최세훈 대표 "다음카카오 매진, 모바일 새 역사 쓸 것"

다음, 2분기 영업이익 166억 전년대비 30.2 % 하락
"카카오와 합병으로 검색.트래픽 점유율 상승할 것"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2분기 영업이익이 16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2% 감소했다고 29일 공시했다.


2분기 총 매출액은 138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8%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36억원으로 22.7% 줄었다.


다음은 2분기 총 매출액의 소폭 증가는 월드컵과 지방선거 등 특수이벤트 효과와 모바일 매출 증가에따라 디스플레이 광고의 성장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별 매출액을 보면 2분기 검색광고와 네트워크 사업에 따른 신규매출 증가, 모바일 및 로컬 검색의 성장에 전년동기 대비 1.5% 증가한 666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쇼핑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 TNK팩토리 매출 추가 등으로 12.1% 증가한 638억원으로 나타났다.


게임 매출은 웹보드 매출과 온네트 퍼블리싱 매출 감소에 따라 18.8% 줄어든 70억원을 기록했다.

 

 



다음은 지난 2분기 검색 서비스 개선에 주력한 결과, 이미지 검색의 정확도가 50% 이상 향상됐고 쇼핑검색은 전체 상품 클릭 수가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2분기에는 모바일 다음앱도 전면적으로 개편, 경쟁력 있는 모바일 콘텐츠를 전면에 배치하고 UI(사용자환경) 개선으로 콘텐츠 주목도를 높이려 노력했다.


그 결과 2분기 다음앱 순 방문자는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고, 실행횟수도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버티컬 앱 중에서는 웹툰, 동영상, 지도앱이 큰 성과를 내고 있는데, 특히 웹툰앱은 최근 연재되는 작품들의 흥행으로 순 방문자가 전 분기 대비 47% 상승했다.


최용석 다음 IR실장은 2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카카오는 모바일과 PC에서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명의 MAU(한 달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트래픽은 페이스북보다도 많다"며 카카오와의 합병이 시장 점유율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세훈 다음 대표는 "합병 발표 후 주가 상승 정도를 보니 통합법인에 대한 기대가 많다는 것을 느낀다"며 "IT 모바일의 새 역사를 써가고 싶은 양사 결정을 많은 분이 지지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법인으로 힘을 모아 생활의 혁신을 만들며 국내외로 성장하는 다음-카카오가 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