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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고물가 여파 '가성비' 중고거래 일상적 소비문화로 정착

대한상의, 이용자 조사…75.3%가 중고거래에 긍정적, 3년 전보다 거부감 줄어"
중고제품 찾는 이유는 단연 '가성비'…67.5%가 "좋은 물건 저렴하게 구매 방법"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좋은 중고 제품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중고 거래가 일상적인 소비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내 중고 거래 경험이 있는 전국 20∼50대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토대로 '중고제품 이용 실태조사 및 순환유통 비즈니스모델 혁신 보고서'를 24일 발표했다.

 

응답자의 75.3%는 중고제품 거래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보통'은 22.8%, 부정적이라고 답한 비율은 1.9%에 그쳤다.

 

또 절반을 넘는 51.8%가 3년 전보다 중고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줄었다고 밝혔다. 이는 중고 거래가 일시적 유행이 아닌 일상화한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한다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소비자들이 중고제품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단연 가성비다.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소비 방법(67.5%)이라는 인식이 많았다.

 

또 중고로 사서 쓰다가 다시 중고로 되팔 수 있는 점이 경제적으로 매력적(68.6%)이라는 평가도 많았다.

 

소비자들은 중고 플랫폼을 통해 1회 평균 6만9천원을 지출하며 주로 잡화(45.9%), 의류(35.4%), 도서(24.3%), 컴퓨터 및 관련기기(24.2%), 가전기기(23.9%) 등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패션 분야에서 중고 거래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는 글로벌 중고 패션시장이 2024년 기준 3년간 48.7% 성장해 일반 패션시장 성장률(8.4%)을 크게 앞지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아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박사는 보고서에서 "중고패션 소비가 경제적 실용성, 소유보다 경험 중시 소비문화, 중고제품에 대한 낮아진 거부감, 패션을 통한 자아·개성 표현 욕구 증가 등의 복합적 영향으로 소수의 개성적 취향에서 MZ세대 소비문화로 확장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중고 거래는 저렴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 환경까지 생각하는 가치소비로 진화하고 있다"며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기업들도 중고 제품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