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편의점 GS25는 베트남 진출 6년 만에 현지 300호점을 돌파했다며 내년까지 500호점 이상으로 늘려 현지 1위 편의점으로 도약하려 한다고 26일 밝혔다.
베트남GS25가 지난 23일 호찌민에 문을 연 300호점 'GS25디엔비엔푸점'은 대학가 상권에 위치하며 393㎡(119평) 규모의 초대형 편의점이다.
1층에는 라면과 즉석조리 제품 등 먹거리를 특화했고, 2층에는 20여개의 테이블과 포토 부스를 마련했다.
이번 매장은 GS25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기업 봉땅이 협업한 'K-꽈배기' 1호 매장이다.
앞서 GS리테일은 국내에서 '꽈배기 도넛'을 판매하는 봉땅과 협력해 베트남과 몽골의 GS25 편의점에서 제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베트남GS25는 봉땅의 오리지널 상품 외 토핑을 활용해 현지인에게 친숙한 맛을 내는 상품도 판매한다.
베트남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 호찌민에 1호점인 'GS25엠프리스타워점' 오픈을 시작으로 코로나19 팬데믹에도 공격적인 출점 전략을 유지해 현지에 먼저 진출한 서클케이, 패밀리마트 등 외국 브랜드를 남부 베트남 지역에서 추월했다.
GS25는 작년 9월부터 베트남에 3종의 가맹 유형을 추가해 가맹점 전개를 확대했다. 현재 베트남GS25 중 가맹 점포는 35개점까지 늘었다.
GS25는 베트남 시장 진출 초기부터 현지의 음식 문화와 한류, K-푸드 열풍을 적절히 융합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편리한 위치와 쾌적한 쇼핑 환경, 친절한 서비스를 내세웠다.
정채오 GS25 해외사업운영팀장은 "GS25의 베트남 300호점 달성은 브랜드 경쟁력과 현지화 전략의 성공을 반영해 주는 가시적인 성과"라며 "앞으로 명실상부한 베트남 1위 편의점으로 발돋움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GS25는 내년까지 베트남과 몽골에서 각각 500호점을 돌파해 글로벌 점포 1천개를 달성하고, 2027년에는 1천500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