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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농식품부·코트라, 우즈벡 식품 전시회서 K푸드 '첫선'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지난 8~10일 우즈베키스탄 최대 식품박람회인 '우즈푸드 2025'에 처음 참가해, 한국관을 구성하고 우리 식품의 현지 시장 진출을 도왔다고 11일 밝혔다.

 

농식품부와 코트라는 올해 우즈베키스탄 등을 'K-농식품 수출 유망국'으로 지정하고 수출 기반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조사부터 브랜드 홍보, 바이어 상담, 판촉까지 '원스톱 지원'으로 K-푸드의 신규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올해 24회를 맞는 '우즈푸드 2025'는 우즈베키스탄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다. 지난해에는 26개국 370개사가 참가했고 9000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했다. 올해는 30개국에서 400여개사가 참여해 더욱 성황을 이뤘다.

 

코트라가 우즈푸드 전시회에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홍삼·라면·음료·밀키트 등 현지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보유한 13개 기업이 홍보와 전시상담을 진행했다. 현장에선 유망 바이어 84개사와 총 163건의 상담이 이뤄졌고 478만 달러 규모의 상담 성과를 거뒀다.

 

우리 식품의 우즈베키스탄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수출액은 2586만 달러로 약 629만 달러 수준이었던 2021년보다 311% 증가했다.

 

김성수 코트라 CIS지역본부장은 "이번 전시회는 농식품부와 KOTRA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신시장 개척 사업의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K-푸드의 현지 진출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