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오리온은 '꼬북칩 양념치킨맛'을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선보였다고 22일 밝혔다.
오리온이 신제품을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리온은 한류와 K-푸드 열풍 속에 양념치킨이 외국인도 즐겨 먹는 음식으로 자리 잡은 데에 착안해 '꼬북칩 양념치킨맛'을 기획했다.
꼬북칩(영문명 TURTLE CHIPS)은 미국에서 코스트코, 파이브빌로우, 미니소 등 2천개 매장에 입점했으며 유럽과 호주, 캐나다, 중국 등 세계 20여개국에서 판매된다.
2017년 출시 이후 누적 글로벌 매출은 약 5천억원에 달해 초코파이에 이어 '글로벌 K-스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꼬북칩 양념치킨맛은 미국 수출용과 국내용 제품의 맛을 차별화했다. 수출용 제품은 미국인의 입맛에 맞게 짭짤하면서도 새콤한 맛을 강조했으며,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국내용 제품은 매콤한 양념 소스에 달콤함을 더해 한국인이 선호하는 '단짠'의 정석을 구현했다.
한국에서는 한정판으로 '후라이드 치킨맛'도 선보인다.
오리온 관계자는 "K-푸드 열풍 속에서 스낵의 본고장인 미국에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 등 여러 국가로 꼬북칩 양념치킨맛 판매를 확대해 '꼬북칩 스낵 로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