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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청주 '지하철 시대' 맞아…충청권광역급행철도 사업 가시화

청주도심 구간 포함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해 2028년 착공 가능
충북도·청주시 "4개 시도 생활경제권 통합할 메가시티 교통축"

[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청주 도심의 지하철 시대가 가시화됐다.

 

대전정부청사∼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충청권광역급행철도(이하 CTX) 사업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이르면 2028년께 공사가 시작돼서다.

 

4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CTX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

 

CTX 사업은 대전정부청사∼세종정부청사∼오송역∼청주도심∼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64.4㎞의 철도를 구축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총사업비는 5조1천135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사업 초기안에는 청주도심 구간이 빠져 있었다.

 

이에 충북도와 청주시를 비롯한 지역사회는 청주 도심을 지나지 않는 광역철도는 진정한 충청권 철도가 아니라는 입장을 내세우며 중앙부처 등에 수년간 계획 수정을 요구해왔다.

 

결국 수차례의 연구용역과 공동건의, 공청회 등을 거쳐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대안 노선이 제시됐고, 이번에 민자적격성 조사까지 통과하게 된 것이다.

 

이복원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CTX 사업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는 것은 이 사업의 수익성 및 안정성이 확인됐다는 의미"라며 "특히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은 충북 교통정책의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토부는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에 즉시 착수할 계획이다.

 

제삼자 제안공고 및 협상·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2028년 중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며, 개통 목표는 2034년이다.

 

9년 후 CTX가 개통되면 청주는 사실상 지하철 시대를 맞는다.

 

광역철도이지만 도심 구간은 특성상 지하로 통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도심 내 노선, 정차역 개수 및 위치는 우선협상자 선정 후 실시계획 승인 전까지 협상 과정에서 정해질 전망이다.

 

청주 도심과 세종, 대전 간의 이동시간도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CTX를 이용하면 충북도청에서 오송역까지 약 13분, 세종청사까지 31분, 대전청사까지 45분에 접근이 가능해진다고 분석했다.

 

이 부지사는 "CTX는 충청권 4개 시도의 생활경제권을 통합하는 '메가시티 교통축'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물론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도약하게 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국토부와 긴밀히 협력해 민자사업자 선정과 착공까지 남은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범석 청주시장도 "CTX는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의 초석"이라며 "철도교통의 핵심인 만큼 속도감 있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청주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