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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주류시장에 무알코올·무가당 제품이 뜬다

즐겁게 건강 관리 '헬시플레저' 트랜드 반영 …MZ세대가 주도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주류시장에 무알코올·무설탕·제로칼로리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자사 무알코올 맥주 '하이트제로0.00'의 누적 판매량이 지난 8월 1억캔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 칼로리, 당류 0%이다. 칼로리 역시 100mL당 4kcal 미만으로 사실상 제로다.

 

하이트제로0.00는 최근 3년간 세 배 이상의 매출 증가세를 나타냈고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44% 늘었다.

 

오비맥주의 비알코올 맥주 '카스 0.0'의 가정시장 기준 10월 누적 판매량도 작년 동기 대비 55% 성장했다.

 

2020년 10월 출시된 카스제로의 알코올 도수는 0.05% 미만이다.

 

무알코올류 맥주 시장은 크게 무알코올 맥주와 비알코올 맥주로 나뉜다.

 

1% 미만의 알코올을 포함하면 비알코올 맥주, 전혀 알코올을 포함하지 않으면 무알코올 맥주로 표기한다. 두 제품 모두 주류가 아닌 음료로 분류된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무·비알코올 맥주 시장(알코올 농도 0.5% 미만)은 지난해 기준 386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2025년 기준 5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주 제품에서는 무설탕이 트렌드다.

 

롯데칠성이 지난 9월 출시한 무설탕 소주 제품 '처음처럼 새로'는 두 달 동안 1천400만병 판매됐다.

 

대선주조와 무학도 각각 대선과 좋은데이를 무설탕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위스키, 소주 등에 타 먹는 토닉워터 시장도 같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의 제로칼로리 제품 '진로토닉제로'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308%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부어라 마셔라'하는 음주문화에서 벗어나 적당히 마시며 분위기를 즐기려는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의 특징이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