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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유통·식품 총수들 추석연휴에도 경영구상…위기극복 매진

내수 침체 속 수익성 개선·미래 투자 전략 가다듬을 듯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올해 내수 경기 부진에 고전한 유통·식품 분야 대기업 총수들은 닷새간 이어지는 올해 추석 연휴에도 쉼 없이 하반기 경영 구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고물가·고금리 등의 여파로 내수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침체한 만큼 당면한 실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수익성 강화 방안 등을 고안하는 데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연휴 중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있는 신격호 명예회장의 선영을 찾아 참배할 예정이다. 

    
신 회장은 그동안 연초와 명절 등 매년 두세차례 어김 없이 신 명예회장의 선영을 찾았다. 올해 추석에도 이런 관례를 지켜 신 명예회장에 대한 참배로 추석 연휴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에는 특별한 일정 없이 국내에 머물며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일본으로 오가며 주요 사업장을 둘러보는 등의 현장 경영도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경기 침체의 그늘이 짙어지면서 주요 계열사의 경영 환경이 더 악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익성 개선과 신성장 동력 발굴을 포함한 투자의 방향성 등에 초점을 두고 현안을 두루 살필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의 최근 화두는 한일 롯데를 결합한 '원팀' 구상이다. 거센 불황의 파고를 넘으려면 양국 롯데가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 게 신 회장의 생각이다. 

    
이를 위해 이달 초 양국 롯데 식품 계열사 경영진과 함께 벨기에와 폴란드의 글로벌 식품 생산거점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시너지 창출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원롯데'의 첫 전략 상품으로 빼빼로를 선정하고 오는 2035년까지 매출 1조원의 글로벌 10대 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롯데그룹 한 관계자는 "신 회장이 추석 연휴 경영 전략을 구상하면서 한일 롯데의 글로벌 유통망을 효율화하는 등 '원롯데'로서 협력을 심화하는 방안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도 추석 연휴 별다른 일정 없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경영 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지난 3월 그룹 회장으로 승진한 이후 '몰입 경영' 행보를 보여왔다. 대외 활동을 자제한 채 매일 오전 9시에 출근해 오후 8∼9시에 퇴근하는 일과를 유지하고 있다. 평소 즐기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과 골프도 끊었다. 

    
정 회장의 하반기 경영 전략 역시 수익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정 회장은 어떻게든 올해 안에 이마트를 비롯한 핵심 계열사의 실적 반등의 계기(모멘텀)를 찾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내내 이어진 그룹 전반의 고강도 비용 절감 노력과 경영 효율화, 인적·조직 쇄신 등에는 정 회장의 이 같은 의지가 담겼다. 

    
이에 힘입어 이마트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하는 등 어느 정도 성과가 드러나고 있어 올해 남은 기간에도 이런 기조를 이어갈 추동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말이나 11월 초께로 예상되는 그룹 정기 임원 인사도 현안 가운데 하나다. 

    
지난해 11월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경영전략실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이래 처음 단행되는 인사로 정 회장 체제의 조직을 정비하고 쇄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이재현 CJ그룹 회장도 추석 연휴 자택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미래 경영 전략을 구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지난해부터 구성원들에게 그룹 성장이 정체됐다며 위기의식을 가져달라고 강조해왔다. 초격차 역량 확보를 위한 '온리원'(ONLYONE) 정신을 내세운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번 추석 연휴에도 대외적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 위기를 딛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역시 특별한 일정 없이 조용하게 추석 연휴를 보내며 하반기 경영 전략을 가다듬을 예정이다. 

    
주력 업종인 백화점의 매출 증가세가 둔화하는 데다 면세점과 지누스 등 주요 계열사의 실적마저 악화하면서 미래 성장의 방향성에 대한 고심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추석 연휴 직후인 오는 19∼22일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체코 방문에 함께할 경제사절단에 신 회장과 정 회장을 비롯한 유통 대기업 총수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 달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경제사절단 역시 아직 구체적으로 이름이 거론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