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황재연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은 31일 "2025년을 세종사랑 캠페인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시는 도시가 조성된 지 얼마 되지 않고 (다른 지역에서) 이사 온 시민이 많다 보니 지역에 대한 소속감이나 애향심이 깊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세종을 사랑하고 가꾼다는 생각을 뿌리 깊게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전개할 때가 됐다"며 "세종사랑 캠페인은 기왕이면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음식과 상품을 사용하자는 의미도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의 세종사랑 캠페인 제안은 세종시의 유무형 자산을 아끼고 사랑하는 시민문화가 정착되고 시민정신을 사회적 자본으로 승화시킬 수 있게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최 시장은 특히 시의회의 예산 삭감 이후 시민 주도로 추진되는 빛축제를 거론한 뒤 "이게 바로 시민 자본이고 사회적 자본"이라며 "(예산 삭감에) 좌절하지 않고 시민이 나서서 축제를 준비하는 모습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희망을 보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