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김태균 기자] 오는 21일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편의점업계에서 경기 회복 기대감이 확산하고 있다.
정부는 소비 진작을 통한 내수 회복을 목표로 이번 소비쿠폰을 두 차례에 걸쳐 최대 55만원 지급할 예정이다.
1차 지급은 오는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2차 지급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각각 진행된다.
지급액은 소득과 가구 유형, 거주지에 따라 다르지만 적게는 15만원에서 최대 55만원까지다.
대표적인 소비쿠폰 사용처인 시장과 동네 마트 등에서는 소비쿠폰이 가뭄에 단비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분위기다.
서울 강남구의 한 시장 근처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이모(34)씨는 13일 "코로나19 때도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소고기를 찾는 손님이 늘었었다"며 "이번에도 매출이 어느 정도 늘 것 같아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구소멸지역인 충남 부여에서 마트를 운영하는 김모(65)씨는 "지난번 재난지원금 지원 때 매출이 30%가량 늘어 이번에도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며 "인구감소로 지역 경기가 더 좋지 않은데 추가 지급을 한다고 하니 잠시나마 숨통이 트일 것 같다"고 기대했다.
가계동향 조사를 바탕으로 한 한국노동연구원(이승호·홍민기)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상반기 지출은 코로나19 여파로 11.1% 감소했다. 그러나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로는 지출이 12.4% 증가해 단기적으로나마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GS리테일은 지난 2020년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지역화폐(제로페이·코나카드 기준)를 통한 GS25 이용 금액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3월 이용 금액과 비교해 4월에는 102%, 5월에는 214%, 6월에는 169% 각각 늘었다.
수혜업종으로 꼽히는 편의점 업계도 할인 행사 준비에 한창이다. 증권가에선 소비쿠폰 발행액의 약 5%가 편의점으로 유입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는 만큼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하다.
편의점들은 지난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주류, 음료, 신선식품 등의 결제 비중이 높았던 점을 고려해 다양한 기획전을 준비 중이다.
GS25는 실속형 한우, 갈비 세트, 장어 등을 기획상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가격 혜택을 주는 실속형 상품으로 가격은 대형마트 수준에 맞춘다는 방침이다.
소비쿠폰이 지급되는 카드사와 제휴해 생필품이나 필수 먹거리 구매 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달 1+1, 가격할인 등 행사 상품을 1천700여종으로 확대했다. 매장별 평균 운영 상품 수가 3천여종으로 두 개 중 한 개 상품에 할인 혜택이 있는 셈이다.
CU는 빵, 라면, 커피 등 주요 식품군과 함께 하절기 수요가 높은 주류, 아이스크림 등을 중심으로 1+1 증정 및 할인 행사를 기획했다.
특히 맥주, 와인, 하이볼, 막걸리 등 400종 이상의 주류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할인 행사가 눈에 띈다.
CU 전국 점포 1만8천600여곳 중 99%가 가맹점으로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만큼 소비쿠폰 이용 안내문도 점포에 부착한다.
CU 관계자는 "물가 부담 속 할인 프로모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즉각적"이라며 "점포 운영 안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소비쿠폰과 관련해 일상 생활권 소비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고 생필품 중심의 할인과 추가 이용 혜택을 준비 중이다.
다이소는 매장 1천500여개 가운데 30%가량인 가맹점에서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 매장이 한정적인 만큼 다이소는 외부 스티커 부착 등을 통해 소비자가 사용 가능 매장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균일가 정책 특성상 별도의 할인 행사나 기획전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
기본적으로 소비쿠폰은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전통시장, 동네 마트, 식당, 약국, 의원, 학원 등이 사용 가능 업종에 포함되고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이용할 수 있다.
반면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유흥·사행성 업종 등의 매장은 사용처에서 제외된다.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사용처에 포함됐던 SSM은 이번에는 제외됐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인 편의점은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데 반해 가맹점이 상당수인 SSM은 일괄적으로 소비쿠폰 사용을 제한한 것은 형평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정부와 여당이 비수도권 식자재마트를 사용처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상공인 관련 단체들이 반발하는 등 사용처와 관련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또 정부가 소비쿠폰을 이용한 온라인 결제를 막기로 해 키오스크와 테이블 오더 등의 결제 방식을 이용할 때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각에선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인 2020년 편의점에서 갤럭시워치 등 고가 전자제품이 판매되며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취지가 희석됐던 상황이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정부는 소비쿠폰의 사용 품목 제한 등을 검토 중이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정부 가이드라인이 정해지면 그에 따라 판매 및 적용 품목을 조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