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롯데호텔앤리조트가 국내에서 김치사업을 확대하고 내년 수출에 나서기로 했다.
롯데호텔은 11일 롯데호텔에서 지난달 출시한 가정간편식(HMR) '롯데호텔 김치찌개' 출시 간담회를 열어 간편식 김치찌개 상품을 출시한 데 이어 볶음김치, 김치찜 등 김치 요리 제품군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호텔은 2013년과 2016년 김치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사업을 접었다. 그러다 지난 2023년 8월 다시 '롯데호텔 김치'를 선보였다. 현재 배추김치뿐 아니라 동치미, 총각김치, 열무김치 등 김치 9종과 계절별 한정상품도 판매하고 있다. 올해 1∼8월 김치 사업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롯데호텔은 또 내년부터 글로벌 체인을 거점으로 김치를 수출하기로 했다.
이성호 롯데호텔 커머스비즈니스팀장은 "롯데호텔이 진출해있는 일본, 베트남, 미국 등 6개국부터 진출하려고 한다"며 "(롯데) 계열사 중에서 해외 진출한 부분이 많아 협업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호텔은 워커힐, 조선호텔 등 이미 다른 호텔들이 김치 사업을 선점하고 있지만 맛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방침이다.
김범석 호텔롯데 마케팅부문장은 '식재료'를 경쟁력으로 꼽으며 "100% 국내산 식재료와 천연재료를 고집하고 있다"며 "김치의 핵심인 고춧가루는 롯데호텔이 직접 품질관리를 하는 밭에서 수확한 영양산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팀장은 "호텔에서 상품을 만들 때는 소비자가 신뢰해준다는 점을 느꼈다"며 "그만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업계에서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