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더본코리아가 점주의 권익 강화를 위해 자체 상생위원회 참여 대상을 산하 브랜드 가맹점주로 확대하기로 했다.
더본코리아는 점주를 대상으로 상생위원회 운영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이는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가맹점주 권익강화 종합대책'에 따른 것이다.
더본코리아는 상생위 참여 대상을 기존 브랜드별 점주협의체 대표에서 산하 브랜드 전체 가맹점주로 확대하기로 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점주라면 누구나 상생위에 참여해 요구사항을 말하고 본사의 입장을 들을 수 있게 하겠다"며 "공정위의 정책 방향에 따라 점주와 본사 간의 소통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본코리아는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상생위를 출범해 점주와 본사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 구조를 제도화했다.
본사 임원과 각 브랜드 가맹점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위는 석 달간 정례회의를 네 차례 열어 배달 매출 로열티 50% 인하와 월세 카드 결제 서비스 신설, 장기 운영 점주에 대한 로열티 인하 등의 상생안을 확정했다.
더본코리아는 또 상생위를 열어 비싼 권리금과 임대료 등으로 핵심 상권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 가맹점주를 위해 '핵심상권 창업지원' 제도를 도입해 인테리어, 설비 등의 비용을 직접 부담해 초기 투자 부담을 줄여줄 예정이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상생위를 정례화해 점주의 의견을 꾸준히 들어 제도 개선에 반영할 것"이라며 "상생위를 보완하고 발전시켜 점주와 본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