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투데이 장은영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19∼21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2025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SIAL 상하이 2025)에 통합한국관으로 참가해 1천800만달러(약 248억원) 규모의 업무협약(MOU)·현장계약 성과를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는 중국 최대 식품 전문 박람회로, 올해 25회를 맞았다.
매년 중국의 식품 수입·유통 종사자와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세계 식품업체들이 참가한다.
올해는 75개국에서 5천여개 기업과 19만여명이 행사장을 찾았고, 한국관을 비롯해 45개 국가관이 마련됐다.
농식품부와 aT는 K-푸드 수출 2위 시장인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78개 부스로 구성된 대규모 통합한국관을 마련하고 김치와 인삼, 파프리카 등 신선식품과 면류, 장류, 스낵, 음료 등을 선보였다.
박람회에 앞서 참가업체의 수출 상담 성과를 높이고자 온라인으로 상담회를 열었고 상하이, 칭다오 등 연해 도시부터 청두, 란저우 등에서도 주요 바이어를 초청해 대면 상담을 진행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도와 K-푸드 수출 확대와 대한민국 식품 영토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올해 1∼4월 대(對)중국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 증가한 4억5천300만달러(약 6천244억원)다.
이중 라면 수출액은 1억400만달러로 58.1% 증가했고 음료는 5천600만달러(28.3%↑), 인삼류는 3천200만달러(9.5%↑)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