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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쿠팡 2분기 매출 12조원 육박, 영업이익 2천93억원

분기매출 첫 80억달러대…영업이익·순이익 동반 흑자 전환

[문화투데이 구재숙 기자] 쿠팡이 올해 2분기 소비 부진에도 역대 최대 매출을 거두면서 2천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작년 2분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천93억원(1억4천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작년 2분기 342억원의 영업손실에서 흑자 전환한 것이다.

 

쿠팡은 작년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천100만달러(1천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

 

다만 이번 영업이익은 지난 1분기(2천337억원·1억5천400만달러)보다는 소폭 감소한 것이다.

 

올해 2분기 매출은 11조9천763억원(85억2천400만달러)으로 작년 같은 기간(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천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1개 분기 만에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cohort)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며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고 밝혔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천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천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에비타(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천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천740억원) 대비 20% 증가했다.

 

잉여현금흐름은 작년 2분기 대비 7억2천900만달러 감소한 7억8천400만달러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천만~7억5천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천44억원(73억3천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늘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천390만명으로, 1년 전의 2천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천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천719억원(11억9천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하면서 분기 기준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매출은 직전 분기인 1분기와 비교하면 달러와 원화 기준으로 각각 15%, 11% 증가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쿠팡이츠와 쿠팡플레이를 예로 들며 "쿠팡의 시장 내 입지를 보면 우리에게 엄청난 기회가 미개척 상태로 남아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