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가을철 꽃게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히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고, 소화가 잘돼 회복기 환자들이나 허약체질, 노약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이다.
꽃게의 단백질에는 타우린을 비롯한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해 기력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며, 동맥 경화나 고지혈증, 당뇨 개선에 효과가 있고 치매까지 예방을 해준다.
게의 껍질에는 특히 영양소가 풍부한데 키틴, 키토산 같은 불용성 식이섬유소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꽃게의 껍질에는 살의 3배에 해당하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아스타크산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심장병, 염증, 당뇨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과 뇌 기능 강화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껍질에 많은 키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리작용을 해 다이어트 식품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
꽃게는 생것 그대로 쪄먹거나 고추장이나 된장을 풀어 찌개를 하거나 튀겨 먹는 것이 좋다.
<꽃게를 이용한 요리>
재료
꽃게2마리, 대파1대, 양파1/2개, 호박 1/3개, 된장3큰술, 청양고추1개, 홍고추1개, 다시마물5컵
만드는 방법
1. 꽃게는 찬물에 3~4시간 정도 물에 담가 충분히 해감을 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 호박은 반달썰기를 한다.
3. 홍고추와 청양고추,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4. 냄비에 다시마물을 넣고 된장을 먼저 잘 풀어 팔팔 끓인 다음 꽃게를 넣는다
5. 4가 다시 끓어오르면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대파를 넣어 완성한다.
재료
주재료 - 꽃게2마리, 튀김가루 1/2컵, 물 1컵, 얼음 5조각, 식용유 5컵
초간장 - 간장2큰술, 식초2큰술, 고춧가루 약간,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파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 방법
1. 꽃게는 깨끗이 씻어 집게를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1의 꽃게에 튀김가루 2큰술을 넣어 고루 묻힌다.
3. 볼에 남은 튀김가루와 얼음, 물을 넣어 튀김옷을 만들고 2의 꽃게를 버무린다.
4. 분량의 재료를 넣어 초간장을 만든다.
5. 3의 꽃게를 17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내어 4의 초간장을 곁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