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와 문화투데이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9세~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를 통해 온라인 조사를 거쳐 '2015 히트상품'을 선정했다.
제품구입률, 구입의향률, 신규구입률, 제품선호도 등 이 조사 항목으로 29개 업체의 30개 품목이 뽑혔다. 전통식품 부문에서는 한성식품(대표 김순자)의 '한성김치'가 선정됐다.
한성식품 - 한성김치
김치의 명인 김순자가 이끌고 있는 한성식품의 한성김치는 100% 우리 농산물을 사용, 소비자들에게 ‘마지막 국물 한 방울까지 맛있는 김치’로 기억되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한성김치는 한성식품의 대표김치로서 백화점, 할인마트에 납품하고 있으며 호텔 및 관공서 등 단체급식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성김치의 인기비결은 대한민국 식품명장, 김치명인 1호 김순자 대표의 손맛이다. 김순자 대표는 대한민국 김치 명장 1호다. 2007년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하는 포기김치류 제1호 명인(대한민국 식품명인 제29호)으로 선정됐고 2012년엔 고용노동부의 대한민국 식품명장 제1호 명예를 안았다.
한성김치는 기존 김치의 염도를 40% 정도 낮춘 1.3%~1.4% 대의 저염김치이다. 100% 우리농산물을 사용해 절임 수 온도관리, 절임 염도관리 등의 단계부터 나트륨을 줄여 저 염절임 법을 적용해 절이고 김치의 신선하고 시원한 맛을 유지토록 양념한 김치는 김치 고유의 감칠맛과 저온숙성 발효기술로 아삭아삭한 식감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성식품은 20여 년 전부터 끊임없이 나트륨 저 감화 김치개발을 위해 공정개선과 제품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저염 제품인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왔으며 전체적으로 판매제품을 기존 제품들 보다 약20%에서 30% 정도 염도를 낮춰 시판하고 있다.
여기에 부천, 서산, 진천 공장 3곳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 HACCP과 ISO22000 인증 획득해 안전까지 생각했다.
한성식품은 86아시안게임, 88서울올림픽, 2002부산아시안게임, 2003대구유니버시아드, 2014인천아시안게임 등 국제적인 행사에 김치를 공급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인에게 한국 고유의 김치맛을 알렸고 현재 세계 15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김치의 차별화·고급화를 위해 국내 김치특허등록 23건, 해외김치특허등록 1건을 획득하고 전통김치와 퓨전김치 200여종을 생산하고 있다.